기사 메일전송
씨티칼리지 글+놀이 교육연구소, 1월 11일 발족 - 정원 놀이·증거 기반 문해력 증진 프로그램 전문기관
  • 기사등록 2023-01-06 18:48:07
  • 수정 2023-01-06 18:54:43
기사수정

씨티칼리지 글+놀이 교육연구소 발족식 초청장

씨티칼리지 글+놀이 교육연구소(대표 김명순, 이하 글놀이 교육연구소)는 1월 11일 고양 플랜테이션에서 발족식을 개최한다.

최근 몇 년간 한국 사회를 뜨겁게 달군 이슈 중 하나는 문해력 위기의 논란이다. 짧은 동영상에 익숙해진 젊은 세대가 글을 읽고도 그 뜻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맥락을 파악하지 못하는 심각한 현상이 사회 문제로 떠오른 것이다.

문해력이란 글을 읽고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이다. 다양한 주제와 유형의 글을 통해 해석·추론·융합 및 문제해결을 위한 질문을 산출하는 능력으로, 미래 사회의 필수 역량 중 하나로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는 문해력 증진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해 체계적으로 실행하는 전문기관이 부재한 실정이다. 이에 글놀이 교육연구소는 시선 추적기 및 문해 검사 도구를 활용해 증거에 기반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정원 놀이와의 접목을 통해 실행함으로써 한국 사회의 문해력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됐다.

글놀이 교육연구소는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명예교수와 관련 분야 석·박사 연구진들로 구성됐으며 △글놀이터 초등과정 개발 및 운영(이후 대상 연령 확대) △부모·교사 등을 위한 문해력 증진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발 △프로그램 실행 경험을 토대로 관련 출판물 제작 및 관련 연구 활동 △공공 교육 기관용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을 통해 사회적 기여 활동을 하게 된다.

현재는 3월 시범 운영을 목표로 ‘글놀이터 초등과정’을 개발 중이다. 초등과정의 글놀이터 프로그램은 자신이 읽은 것에 대한 이해력 증진은 물론 스스로 생각의 깊이를 더하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질문을 만들어가는 사람으로 자라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글로 표현된 것 이외의 다양한 양식의 정보를 융·통합해 지식을 재구성하며, 이를 자신만의 창의적 방식으로 표현하는 능력도 기르게 된다.

자연 자원이 가득한 정원에서의 놀이를 통해 관련 텍스트 사전 지식을 개인 맞춤형으로 경험한 후, 이미 알고 있던 지식과 앞으로 읽을 글의 내용을 촘촘히 연결하도록 해 어휘나 읽기 전략뿐 아니라 내용 해석의 증진을 꾀하는 것이 글놀이 교육연구소 프로그램의 핵심이다.

발족식에는 명재성 경기도의원, 김영식 고양시의회 의장, 김운영 고양꽃박람회재단 대표이사와 아동교육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anjaenews.com/news/view.php?idx=11410
기자프로필
  • 이장용 기자 이장용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jyl@sanjaenews.com

    산재신문
    올바른 정보와 깊이 있는 분석으로 더 건강하고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뉴스제보, 취재요청, 광고문의 등은 하단 고객센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사 및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은 산재신문에 있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